시사 경제 💲

튀르키예(터키)의 지진, 이번이 처음일까?

세상모든지식_세모지 2023. 3. 6. 23:09
728x90
반응형

이번 튀르키예 지진이 큰 화제가 되었다. 사람들이 힘을 모아 인명을 구조하는 감동적인 장면과, 빛나던 인류의 문명들이 자연 앞에 아이스크림처럼 덧 없이 녹아버리는 모습이 충격적이었다.

튀르키예는 지진이 일어나기 쉬운 지역에 위치한 나라다. 유라시아판과 아프리카판이 만나는 지역에 위치해 지진 활동이 잦다. 수년에 걸쳐, 튀르키예는 심각한 피해와 인명 손실을 야기한 몇 차례의 파괴적인 지진을 경험했다. 이 에세이는 튀르키예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지진들 중 일부, 그것들의 영향, 그리고 그것들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시행된 조치들을 검토해 보자.

튀르키예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지진 중 하나는 1999년 8월 17일에 발생했다. 규모 7.6의 지진이 마르마라 지역을 강타해 17,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부상을 입었다. 그 지진은 건물, 도로, 그리고 다른 기반 시설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 이즈미트 시는 많은 건물들이 완전히 파괴되는 등 특히 큰 타격을 입었다.

그 지진은 전 세계로부터 원조가 쇄도하면서 대규모 국제 구호 활동을 촉발시켰다. 터키 정부는 또한 피해 지역을 재건하고 미래의 지진에 더 강한 회복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대대적인 재건 노력을 시작했다. 지진은 또한 정부가 공교육 캠페인을 시작하고 건물을 더 내진화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건축 법규를 시행하면서 지진 대비에 새로운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2011년 10월 23일, 튀르키예에서 또 다른 중요한 지진이 발생했다. 리히터 규모 7.1의 지진이 동부 밴주를 강타해 600명 이상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부상했다. 이번 지진으로 건물과 기반시설이 크게 파손돼 많은 건물이 완전히 붕괴됐다.

반 지진에 대한 대응은 1999년 지진에 대한 대응과 비슷했으며, 대규모 국제 구호 활동과 지진 대비에 대한 새로운 초점이 맞춰졌다. 터키 정부는 또한 피해 지역을 재건하고 미래의 지진에 더 강한 회복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대대적인 재건 노력을 시작했다.

튀르키예가 지진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내진 설계가 되어 있지 않은 오래된 건물의 수가 많다는 것이다. 이 건물들 중 많은 수가 현대 건축 법규가 시행되기 전에 지어졌고, 그 결과 지진이 발생했을 때 훨씬 더 손상되기 쉽다. 정부는 오래된 건물들을 더 내진화하기 위해 개조하는 노력을 해왔지만, 해결해야 할 건물들의 수가 너무 많아서 진척이 더디다.

튀르키예가 직면한 또 다른 도전은 그 나라의 많은 도시 지역의 높은 인구 밀도이다. 이 밀도로 인해 지진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안전하게 사람들을 대피시키는 것이 어려워져 인명피해가 늘어날 수 있다. 정부는 지진 대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사람들이 대피 계획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고안된 공교육 캠페인을 시작했지만, 진전은 더디었다.

결론적으로, 지진은 지진 활동이 일어나기 쉬운 지역에 위치한 국가의 위치 때문에 튀르키예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 수년에 걸쳐, 튀르키예는 심각한 피해와 인명 손실을 야기한 몇 차례의 파괴적인 지진을 경험했다. 정부는 지진 대비를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계획뿐만 아니라 대규모 구호와 재건 노력으로 이러한 재난에 대응해 왔다. 그러나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노후 건축물의 수가 많고 많은 도시지역의 높은 인구밀도 등의 과제가 남아있다.

이러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튀르키예는 지진 대비를 개선하고 미래의 지진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비록 이번에도 큰 지진이 났지만, 앞으로는 이런 사태가 최대한 없었으면 하고 바래 본다.

 

728x90
반응형